연말정산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증명서 발급부터 국세청 등록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 정부정책
- 2022. 2. 25.
목차
드디어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을 받게 되었다. 주변 지인들이랑 비교를 해보니 생각보다 나는 공제를 잘 준비하지 않았는지 받는 금액이 적었다..... 그래도 이번을 계기로 연말정산 계산하는 법을 공부해서 내년에는 더 잘 받을 수 있게 준비하고자 그 첫 번째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증명서 발급부터 국세청에 등록하는 법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다들 내 집 마련의 꿈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내 집 마련을 위해 필수적으로 준비하는 조건 중 하나가 주택청약종합저축인데 흔히 알고 있는 청약통장이 이 말이다.
그런데 연말정산을 할 때 받는 소득공제가 이 청약통장에도 들어있다. 다시 말하면 청약통장을 납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한 달에 10만원씩 연 간 120만 원을 냈다고 했을 때, 납입금액의 40%(48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소득공제를 최대한으로 받기 위해선 20만 원씩 내야 한다.)
참고로 이 소득공제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도 동일하다.
2.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한 모두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을까?
안타깝게도 모두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이 소득공제를 적용하는 점에서도 조건이 있는데 총 2가지이다.
1. 연간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인 사람
2. 무주택 세대주 (세대원은 해당되지 않는다.)
이때 이 2번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무주택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온라인으로 따로 신청을 하거나 청약통장을 개설했던 은행에 가서 발급을 받으면 된다.
이때 필요한 건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해야 한다.
3. 주택청약종합저축 증명서 발급을 받는 법
나는 농협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농협을 예시로 들어서 발급받는 법을 적고자 한다.
(아마 은행 별로 연말정산 관련하여 뽑을 수 있는 카테고리는 어느 정도 비슷하기 때문에 참고하여 발급하면 좋을 것 같다.)
먼저, 농협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해준다.
카테고리를 보면 증명서 부분에 연말정산 증명서와 주택청약저축 거래확인서가 있는데 연말정산 증명서를 눌러준다.
그리고 무주택 확인서를 확인하고 작월 연도로 연말정산 날짜로 등록하면 오른쪽과 같은 창이 뜨면서 연말정산 출력을 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 꾸준히 계속 납부하고 있었다면 금액이 제대로 찍히고 있을 것이다.
3. 주택청약종합저축 증명서 국세청에 등록하는 방법
1. 국세청 홈페이지로 접속을 한 뒤, 연말정산 간소화 조회 페이지로 접속한다.
2. 돋보기 모양의 버튼을 모두 클릭한 후, 공제 신고서 작성을 클릭한다. (모두 조회를 해야 클릭이 가능하니 참고)
3. '주택마련 저축'이라는 쪽에서 수정 버튼을 클릭한다.
4. 잘못 명시되어 있거나 따로 없을 경우, 기타 자료에 자료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저축 구분, 은행, 계좌번호, 가입일자 및 입금금액까지 적어준다.
5. 해당 증빙서류를 회사에 제출하면 끝이 난다.
이렇게 연말정산 내역 중, 주택마련 저축(청약통장) 소득공제를 적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21년도 소득공제는 이렇게 날려버리지만 22년도 청약통장 소득공제는 이렇게 날리지 않으니라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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