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란 무엇인가? 뜻, 조건, 장소

목차

    1. 디지털노마드란 무엇인가?

    디지털노마드는 디자인, 개발, 마케팅, 기획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 일하는 환경에서 벗어나 장소에 구애 없이 자유롭게 일하는 사람입니다. 디지털노마드는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장소와 노트북만 있으면 어디서든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들어 커뮤니티화시켜 새로운 직업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유롭게 여행하면서 외주를 받으며 소득을 창출하는데 이 직군이 살아남기 위해선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현재 인터넷과 모바일 속도의 보급이 잘 되어있다는 증거이기도 하죠.

    저의 경우도 현재 직장인 신분을 벗어나 1인 기업이자, 디지털노마드로 살아간 지 1년이 돼 가고 있습니다.

    1인 기업 체제의 프리랜서이자, 디지털노마드로 살아가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바로 혼자서 업무가 가능한 업무 수행능력과 더불어 시간 관리인데요. 아무래도 직장인처럼 사무실에서 정해진 시간 동안 근무를 하는 것과 다르게 정해진 시간이 없이 결과물로 이야기를 해야 하는 만큼 높은 수준의 역량과 시간관리가 필요하죠. 또한 이 모든 전제 조건은 원격 근무가 가능한 직업이라는 전제입니다. 수행 비서는 디지털노마드가 될 수 없겠죠?

     

    2. 디지털노마드가 살아남기 위한 4가지 조건

    디지털노마드로 살아남기 위해선 4가지 조건이 있는데 앞선 글에서 3가지를 미리 살펴보았습니다.

    첫 번째로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입니다. 왜냐하면 어디서든 일을 하면서도 클라이언트와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 하는데 인터넷이 안된다는 건 고립이 된다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죠. 업무 작업 또한 인터넷이 원활하게 되어야 일을 할 수 있구요. 

    두 번째로는 바로 원격 근무가 가능한 직업입니다. 저 같은 경우, 온라인 마케팅 직군에서 일을 하다보니, 거의 대부분 컴퓨터나 노트북을 통해 일을 하고 있고 굳이 대면으로 일을 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충분히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강사나 SEO 컨설팅 일도 하고 있지만 모두 온라인상으로 진행이 가능하죠. 

    세 번째로는 시간 관리와 자기 관리 능력입니다.
    강제성을 부여하지 않는 다는 건 곧 자유롭게 일을 할 수 있다는 건데 이 말은 즉, 앞서 말한 것처럼 결과물로 증명해야 하고 증명하지 못한다면 외주든 일이든 받을 수 없는 것이죠. 자유로움엔 책임이 따른다라는 말이 디지털노마드와 가장 잘 어울리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는 시간을 자유롭게 컨트롤할 수 있는 만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시간을 아낄 수 있는지에 대해 무수히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고민을 많은 분들이 하고 있으니 자동화라는 말이 생겼겠죠?

    마지막 네 번째는 문화적 적용력과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매일 집에서 혼자 일을 한다면 네 번째는 굳이 필요 없을겁니다. 하지만 사람인지라 혼자서 일을 하는 것도 한계가 있어 여행을 하거나 다른 지역에 가서 일을 할 텐데 이때 장소가 어디든 상관없이 적응하여 일을 할 수 있어야 하고 나아가 국내, 해외여행을 하면서 일을 할 경우 그쪽 나라의 문화를 빠르게 적응하면서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예시론 시간차가 있겠죠?

    3. 국내에서 디지털노마드가 가장 많이 찾는 곳은 어디일까?

    저도 디지털노마드로써 여러 가지 장소를 물색하는데요. 국내에서 디지털노마드가 선호하는 장소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많이 찾는 곳이죠. 카페와 공유오피스입니다.

    이 장소가 가장 인기가 많으며 유명한 이유는 바로 원활한 인터넷 연결과 편안한 작업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자연과 가까운 지역입니다.

    아무래도 디지털노마드로 전환한 사람들의 기존 환경을 보면 대도시, 건물만 빽뺵한 곳에서 일만 하다가 지쳐서 나온 건데 그런 환경과 다른 자연 속에서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을 가진 노마드가 참으로 많죠. 가장 대표적인 장소론 제주도를 뽑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론 문화적 다양성이 풍부한 도시입니다. 대표적으로 부산을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으며 최근에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오피스라든지, 행사를 기획하는 도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2023년 6월쯤엔 강릉에서도 행사가 열렸고, 영월, 양양양 등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소에서 노마드들은 업무뿐만 아니라 나와 같은 사람들을 만나며 여가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곤 하죠. 

     

    마지막으로 제가 참여하고 있는 디지털노마드 커뮤니티, 하이노마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