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포트폴리오 만들기 - 구글 파이낸스(Google Finance) 함수 알아보기
- 투자
- 2021. 12. 1.
목차
많은 영상에서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고 한다.
나도 포트폴리오를 짜서 운영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확실히 포트폴리오를 짜면서 어떻게 구성을 해야할 지 현재 나의 자산은 어느정도인지 체크하기 용이해서 정말 좋은 것 같다.
포트폴리오를 짤 때, 다른 사람이 준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누군가에게는 그 템플릿이 잘 안맞을 수 있는 만큼 본인이 스스로 짜고 싶은 사람이라면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가면서 스스로 만드는 법을 연구해보자.
1. 구글파이낸스(Google Finance) 함수는 무엇인가?
구글파이낸스 함수는 말 그대로 Google Finance의 현재 또는 기존 유가 증권의 정보를 가져올 수 있게 해주는 함수를 뜻한다.
실제로 구글 파이낸스 사이트 내에서 여러가지 주가부터 원달러환율, 주당 순이익, 발행 주식 수 등 방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데 우리는 이 중 원하는 기업의 데이터만 따로 추출해서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동시에, 내가 현재 구매한 주식 수까지 넣어놓는다면 손이익률까지도 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이다.
2. 구글파이낸스(Google Finance) 함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구글 파이낸스 실시간 데이터를 입력하고 싶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함수 목록
"price" - 실시간 가격 정보로 최대 20분까지 지연
"priceopen" - 개장 시점의 가격
"high" - 현재 날짜의 최고가
"low" - 현재 날짜의 최저가
"volume" - 현재 날짜의 거래량
"marketcap" - 주식의 시가 총액
"tradetime" - 마지막 거래 시간
"datadelay" - 실시간 데이터의 지연 정도
"volumeavg" - 일일 평균 거래량
"pe" - 가격 대 수익률
"eps" - 주당 순이익
"high52" - 52주 최고가
"low52" - 52주 최저가
"change" - 전 거래일 마감 이후의 가격 변
"beta" - 베타 값
"changepct" - 전 거래일 마감 이후 주식 가격의 백분율 변동
"closeyest" - 전일 종가
"shares" - 발행 주식 수
"통화(각 나라별 통화기호)" - 유가증권이 거래되는 통화 (ex. KRW, USD 등) ● 구글 파이낸스 이전 데이터를 입력하고 싶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함수 목록
"open" - 지정한 날짜의 개장가
"close" - 지정한 날짜의 종가
"high" - 지정한 날짜의 최고가
"low" - 지정한 날짜의 최저가
"volume" - 지정한 날짜의 거래량
"all" - 위의 모든 속성
● 구글 파이낸스 뮤추얼 펀드 데이터를 입력하고 싶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함수 목록
"closeyest" - 전일 종가
"date" - 순 자산 가치가 보고된 날짜
"returnytd" - YTD(연간) 총 수익
"netassets" - 순 자산
"change" - 가장 최근에 기록한 순 자산 가치와 그 직전에 기록한 순 자산 가치 간의 값 변동
"changepct" - 순 자산 가치의 백분율 변동
"yieldpct" - 지난 12개월 동안 배분된 수입을 모두 합한 금액(주식 배당금과 고정 수입 이자 지급액)에 순 자산 가치 증가분을 더한 다음 전월 순 자산 가치로 나눈 배분율
"returnday" - 1일 총 수익
"return1" - 1주 총 수익
"return52" - 52주(연간) 총 수익
"return156" - 156주(3년) 총 수익
"return260" - 260주(5년) 총 수익
"incomedividend" - 최근 현금 배분액
"incomedividenddate" - 최근 현금 배분 날짜
"capitalgain" - 최근 자본 이득 배분액
"morningstarrating" - Morningstar의 'star' 등급
"expenseratio" - 펀드의 비용 비율
"start_date" - (선택사항) 과거 데이터를 가져올 기간의 시작일
(start_date만 지정하고 end_date|num_days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시작일 하루의 데이터만 반환됨)
end_date|num_days - (선택사항) 과거 데이터를 가져올 기간의 종료일 또는 데이터를 반환할 start_date로부터의 일수
간격 - (선택사항)데이터 반환 빈도로 'DAILY'(매일) 또는 'WEEKLY'(매주) 중 하나를 선택
간격은 1 또는 7로 지정할 수도 있으며, 다른 숫자 값은 사용할 수 없음
3. 구글파이낸스(Google Finance) 함수 어떻게 사용할까?
일단 가장 기본 구조는
GOOGLEFINANCE(시세_표시,[속성],[시작일],[종료일|일수],[간격])이다.
이 구조만 익히면 시작일이나 종료일의 경우는 실시간 데이터에는 넣지 않아도 되니까 이 부분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단, 시세_표시에서 정확하게 검색이 되고 불일치를 방지하기 위해 필숵으로 거래소 약자와 주식 약자를 모두 사용해야한다. ( ex. GooG (X) / NASDAQ:GOOG (O) )
일단 구글 파이낸스 함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이용하여 수익률을 판별하고 총 넣은 금액 대비 수익률까지 포함한 금액을 총 자산시트에 넣을 수 있도록 작업을 할 예정이다.
그럼 먼저 간단하게 실시간 대비 내가 투자한 데이터를 어떻게 구조를 만드는지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간단하게 이렇게 만들어볼 예정이다.
컬럼은 크게 자산, 종목명, 국내/국외, 종목코드, 평균매수단가, 보유수량, 판매, 현재가,투자금액(원/달러), 평가금액(원/달러)으로 해놓고 손익을 나눠서 총 현재 주식에 넣은 돈 + 가치를 더하여 나의 자산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먼저 가장 간단하게 실시간 가격을 알아고보자 한다.
수식은 GOOGLEFINANCE(종목코드, "price")로 만들어주면 된다.
이번엔 달러를 원화가치로 환산하여 비교하기 위한 원화로 바꾸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알다 싶이 달러의 가치와 원달러의 가치는 하루마다 바뀌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을 통해 달러를 원화가치로 환산하는 것이 그나마 자산을 관리함에 있어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수식은 GOOGLEFINANCE("USDKRW")로 만들어주면 된다. 만약 원화를 달러가치로 바꾸고 싶다면 반대로 ("KRWUSD")로 하면된다.
제일 간단한 수식만 활용해도 실시간 거래(20분 지연 감안)을 보고 수익률 현황까지 만들 수 있다니 놀랍지 않은가?
다음 장에서는 실제로 하나하나 어떻게 구조하여 만들어가는지 과정에 대해 적을 예정이니 참고 부탁한다.
4. 구글파이낸스(Google Finance) 함수 사용할 때 참고해야하는 사항
사용제한 : 금융업계 전문가 또는 비금융 회사(정부 기관 포함)의 전문가는 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다.
전문가가 사용 시 타사 데이터 제공업체의 추가 라이선스 요금이 부과된다.
모든 매개 변수는 한 쌍의 따옴표 안에 있거나 텍스트가 입력된 셀을 참조해야 한다.
(참고 : 간격을 숫자로 지정한 경우 및 종료일|일수를 일수로 지정한 경우는 예외로 인정)
실시간 결과는 하나의 셀 안에 값으로 반환된다. 과거 데이터는 단 하루일 경우에도 열 헤더가 있는 확장된 배열로 반환된다.
(쉽게 설명하면, 실시간 데이터는 셀 하나에만 데이터가 들어가고 과거데이터는 수식 하나가 여러 셀로 반환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일부 속성은 일부 기호에 대해 결과를 반환하지 못할 수 있다.
날짜 매개변수를 지정한 모든 요청은 과거 데이터에 대한 요청으로 간주되며 과거 데이터에 대한 속성만 사용 가능
증시가격은 모든 주식 시장의 증시가격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며 최대 20분 전 정보일 수 있다.
정보는 아무 변경 없이 그대로 제공되며, 거래 목적이나 조언이 아닌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된다.
Google Finance에 전달된 날짜는 정오 UTC시간으로 처리된다. 해당 시간 전에 마감하는 거래소는 다음 날짜로 넘어갈 수 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 주린이들을 위한 주식 개념 - 주식이란 무엇일까? (0) | 2022.01.09 |
---|---|
3분 만에 토스 공동인증서 등록하는 방법 알아보기 (0) | 2021.12.21 |